NMN 최신 논문 (4) 눈 건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NMN과 눈 건강에 대한 최신 논문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에 대한 소유는 로킷아메리카에 있으며 불법 도용은 금합니다.
- NMN
NMN(Nicotinamide mononucleotide)는 NAD+의 전구체로 체내 섭취 시 NAD+로 전환됩니다.
NAD+는 우리 몸에서 건강한 젊음을 유지하도록 돕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하버드 대 노화연구의 선구자 ‘데이비드 A. 싱클레어’가 이 점을 “노화의 종말” 저서에 언급하며 국내에서도 대표적인 항노화 물질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사람들은 단순히 오래 사는 것 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만 34세, 만 60세, 만 78세를 기준으로 노화 단백질 수치가 급증하는 시기가 오므로 간헐적 단식, 꾸준한 운동, NMN 섭취를 통해 나이가 듦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노화 증상들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체내에서 NAD+로 전환되는NMN의 효능에 대한 논문은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그 중 눈 건강과 관련된 논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NMN과 눈 건강
이에 앞서 우리 몸의 신체기관인 “눈”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눈은 눈꺼풀 안에 눈꺼풀판샘이 있으며, 적절하게 기름을 분비하여 눈을 촉촉하게 만듭니다. 눈은 나이가 듦에 따라 눈꺼풀판샘의 크기가 줄고, 기름을 분비하는 샘의 기능이 감소하여 안구 건조증 및 안구 기능 장애가 발생합니다.
네이처 에이징(Nature Aging)에 게재된 교토 대학 연구원들은 눈꺼풀판샘에서 나오는 눈을 코팅하는 기름 분비를 개선하고자 이에 대한 전임상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연구를 통해 NMN과 NR과 같은 NAD+ 전구체의 물질을 100μM 농도로 함유한 점안액을 넣으면, 눈꺼풀판샘의 크기가 커져 기름 분비 기능을 개선하고, 안구 건조증을 완화시킨다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추가로 두 가지 연구를 더 실시했습니다.
(Sasaki et al., 2022 | Nature Aging)
첫번째 연구에서는 연령에 따른 안구 저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교토 대학의 Doi와 동료들은 29-35세 및 61-70세 남성과 여성의 인간 눈꺼풀 표본을 조사했습니다.
일본 연구팀은 위 눈꺼풀과 아래 눈꺼풀에서 눈꺼풀판샘의 면적을 측정한 결과, 나이가 든 남성과 여성의 위 눈꺼풀에서 눈꺼풀판샘의 크기가 약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눈꺼풀에서 눈꺼풀판샘의 크기가 약 20% 축소되었습니다.
(Sasaki et al., 2022 | Nature Aging)
또한, 12개월 마우스와 24개월 마우스의 눈꺼풀판샘 크기에 따른 3β-HSD 활성도를 조사한 결과, 나이가 많을수록 3β-HSD 활성도가 낮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종합하면 나이가 듦에 따라 생기는 눈 기능 저하는 눈꺼풀판샘의 기능 감소와 더불어 3β-HSD 활성도도 낮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연구에서는 3β-HSD의 활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Doi와 동료들은 추가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NAD+ 합성 억제제 FK866를 사용하면 마우스의 눈꺼풀판샘의 크기가 작아지고 스테로이드 생성 효소인 3β-HSD활성을 약 80%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NMN 또는 NR로 눈꺼풀판샘의 크기가 작아진 마우스를 치료하면 3β-HSD활성을 증가시키며 회복합니다.
특히, NMN의 경우, NMN은 3β-HSD를 기준선 활성 수준보다 10% 더 향상시켜 NR보다 더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처럼 NMN은 전임상의 영역에 몸 곳곳에서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으므로
NMN효능에 대한 최신 논문을 지속적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OKIT America NMN은
미국 직배송, 믿을 수 있는 브랜드 로킷아메리카의
고순도 NMN 99.9%와 프테로스틸벤이 배합된 시너지 높인 조합입니다.
ROKIT America NMN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도 더 유익한 건강정보를 담은 컨텐츠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1] 네이버 지식백과, “눈”
[2] nmn.com, https://www.nmn.com/news/nad-boosting-drops-dry-eye-disease
[3] Yoshida, M., Apte, R.S. NAD+ boosting brings tears to aging eyes. Nat Aging 2, 97–99 (2022). https://doi.org/10.1038/s43587-022-00172-5
1):13712. doi: 10.1038/s41598-022-18147-2. PMID: 35962139; PMCID: PMC9374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