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신피로 증후군, 부신피로 회복에 좋은 3가지 식품
부신피로 증후군 이란?
이번 시간에는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부신피로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 우리 몸의 신체 기관 중 하나인 부신과 부신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부신피로증후군’의 부신은 양쪽 신장 위에 삼각형 모양으로 위치한 호르몬 생성기관으로,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부신은 겉질과 속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쪽의 수질에서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고, 바깥의 피질에서는 부신피질호르몬들을 분비합니다. 수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외부 자극에 맞서 대항하는 물질이고, 피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외부 자극을 순응해 충격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가 이어지면 부신 기능이 떨어져 수질과 피질에서 나오는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반응이 신체 적응력을 초과할 때 생기는 증후군을 바로 부신피로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부신피로 회복에 좋은 식품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신 피로 회복에 좋은 식품 (1) 아슈와간다
아슈와간다는 인도의 인삼으로 불리는 자양강장제로, 특히 ‘위다노라이드’는 아슈와간다의 지표성분으로 스트레스 조절과 부신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논문에 따르면, 50명 건강한 운동선수에게 아슈와간다 300mg의 뿌리 추출물 캡슐을 매일 2회씩 8주 섭취했을 때, 섭취군의 심폐지구력 및 삶의 질 향상, 항산화 수치 향상을 보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논문 결과에서 언급된 ‘삶의 질’은 스트레스 회복 능력 개선을 의미합니다.
부신 피로 회복에 좋은 식품 (2) 오미자
오미자는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 5가지 맛을 가지고 있고,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쓰이는 식품입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고미신과 시잔드린이 대사기능을 도와 피곤함과 무력감을 줄입니다.
논문에 따르면, 2,000명의 혼합 대상으로, 2-7주간 오미자를 섭취한 결과 무기력함 및 피로감소,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개선을 보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부신 피로 회복에 좋은 식품 (3) 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는 ‘시베리아의 인삼’으로 불리며, 스트레스에 관여하는 코티솔이라는 성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노인 10명을 대상으로, 4주간 가시오가피를 섭취한 결과 사회적, 정신 기능 향상을 보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부신피로 회복에 좋은 아슈와간다, 오미자, 가시오가피 식품을 구미젤리 2구미로 섭취할 수 있는 Rokit America Stress Care 로킷아메리카 스트레스 케어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rokitamerica.com/products/stress-care?variant=40057244418121
<참고자료>
[1] 서울아산병원
[2] 브릿지경제
[3]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on the effect of Ashwagandha (Withania somnifera dunal.) root extract in improving cardiorespiratory endurance and recovery in healthy athletic aults]Shashank Tiwari 1, Sandeep Kumar Gupta 2, Anklesh Kumar Pathak 3
[4] [Effects of Adoptiogens on the Central Nervous System] Alexander Panossian and Gerg Wikman
[5] [Effects of Siberian ginseng(Eleutherococcus senticosus maxim.) on elerly quality of life: a randomized clinical trial] A F G Cicero 1, G Derosa, R Brillante, R Bernardi, S Nascetti, A Gaddi